주요활동 전체보기
습지/해양
에너지/기후변화
생활환경
물/하천
국토생태
국제연대
정책
환경교육 외

공지사항
성명서/보도자료

[국제연대] 목록 보기
옥스팜, 어드보커시 노하우 한국에 소개
- 시민 의사로 기획하는 사회 변화 프로젝트

등록일: 2011-01-25 14:47:51, 조회: 3115
 

지난 21일 개최된 '2011 어드보커시 역량 강화 워크숍' 장면. 옥스팜의 스티브 프라이스 토머스 국장이 어드보커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당신은 충분히 정치적입니까?”

정치에 관한 한 무관심을 미덕으로 삼는 풍토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받는 것 자체가 거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정치적 무관심은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장벽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적 동물’이란 의미에 기대어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는 식으로 정치라는 개념의 외연을 확장시키면 거북함을 좀 덜어낼 수 있을까. 그래도 거북하다면 당신에게 정치란 정치인의 업무 영역일 뿐 지금 당신의 삶과는 아무 상관없다고 보는가? 국제 구호 단체로 잘 알려진 옥스팜(Oxfam)이 그런 당신의 생각에 아랑곳 않고 권력의 역학을 빈곤 문제 해결 등 그들 단체의 목적에 활용하고 있다면 충격인가?


시민 의사를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2011 어드보커시(Advocacy) 역량 강화 워크숍’이 지난 21일 만해 NGO 센터에서 아름다운 가게 주최로 진행되었다. 옥스팜이 주관했던 이 행사는 신청자 모두가 참석 기회를 얻지 못했을 만큼 성황이었다. 참석자는 참가 신청 대기자 30 명을 제외하고 총 1백여 명 가량으로 대부분 학생과 다양한 시민단체의 활동가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1만 원을 웃도는 참가비를 아까워하지 않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금요일 하루를 꼬박 이 워크숍에 바쳤다.



어드보커시? 그게 뭔데?

“전 어드보커시가 정확하게 무슨 뜻인지 모르고 왔어요”라고 입을 떼는 참석자 최 모 씨. 워크숍이 열리기 전까지 어드보커시의 의미를 잘 몰랐던 이는 비단 최 씨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만큼 어드보커시는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가 아니다. 그러나 ‘지지’ 혹은 ‘옹호’라는 단어의 원뜻으로부터 짐작할 수 있듯 어드보커시란 정책 혹은 법안으로 연결될 수 있는 특정 이슈에 대해 지지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기존의 로비와 닮은꼴이지만 기획자가 일을 되게 하는 수단으로서 검은 돈 대신 어드보커시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다는 점, 변화시키려 하는 사안이 대개 특정 사익과 무관한 공익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 시민의 지지에 기반 한다는 점 등이 큰 차이이다. 어드보커시는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쥐고 있는 사람 혹은 기관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로비는 로비이지만 부패가 만연한 곳에서 청탁과 얽히기 일쑤인 로비가 갖는 통상적 의미와는 구별되며 시민 의사를 통한다는 점에서 기존 로비의 방식과도 다른 것이다. 중립적 의미에서 로비는 어드보커시가 가진 하나의 방식에 불과하다.


이 워크숍에 전문 강사로 참석한 사람은 옥스팜의 스티브 프라이스 토머스 국장과 타쿠모 야마다 국장, 환경운동연합의 박창재 국장, 참여연대 안진걸 민생희망팀장 등 모두 네 명이었다. 옥스팜의 어드보커시 노하우가 전체 워크숍 내용의 뼈대를 이뤘으며 여러 사례 분석이 소개되었고 이중 한국에 해당하는 예로서 환경운동연합과 참여연대의 사례가 다뤄졌다. 



어드보커시의 실제


'Make Poverty History' 캠페인의 상징이 된 흰색 팔찌. 어드보커시 전략의 일환이었던 흰색 팔찌는 캠페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환기시켰고 시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옥스팜은 단순한 구호 단체가 아니다. 이들은 빈곤국 가난의 원인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는 점에서 제3세계의 지속적 발전을 지향하는 단체이기도 하다. 옥스팜은 체계적인 어드보커시 전략을 통해 그간 효과적인 개발 구호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일례로 2006년 말라위에서 남편의 아내에 대한 살해 및 상해 문제가 심각한 수위의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을 때 옥스팜은 가정폭력방지 법안이 통과되기까지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옥스팜은 다른 성에 대한 폭력 문제로 말라위가 충격에 휩싸였을 때 사회지도자들의 행동을 촉구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함으로써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이끌어 냈다. 법안이 통과되는 과정에서 옥스팜은 기금 지원, 장관급과의 만찬, 국회의원에 대한 로비, 대중 캠페인 등 다양한 어드보커시 방법을 동원했는데 놀라운 것은 미디어와 말라위 경찰까지 옥스팜의 캠페인에 동참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스티브 프라이스 토머스 국장은 “어드보커시에 있어선 의외의 협력자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며 “평소 보수적으로 알려진 상대라고 해서 협력자 자격을 배제시켜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2005년 G8을 전후로 영국에서 대대적으로 일어났던 ‘Make Poverty History’ 캠페인에서도 어드보커시는 활용되었다. 양과 질적 측면에서 더 나은 원조, 부채 삭감, 공정한 무역 등을 기치로 내걸고 전 세계적으로 3천1백만 명의 참여를 이끌었던 이 캠페인에는 수상에게 엽서 보내기, 3백75 명의 의원에 대한 로비 활동, 흰색 팔찌를 통한 대중의 관심 환기 등 다양한 어드보커시 전략이 도입되었다.



어드보커시 전략 세우기

어드보커시 전략 수립에는 문제 확인, 총체적 목적 설정, 보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 참여 이유 확인,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타게트 선정, 권력 분석 작업, 협력자 모색,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설정, 활동 기획, 기회와 이벤트의 활용, 인력 및 재정 자원 점검, 위험 요소 확인, 모니터링과 평가 등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13가지 요소가 있다. 모든 요소가 중요하지만 성공적 어드보커시의 핵심은 권력 분석이다. 권력 분석이 잘 되어 있어야 어드보커시의 다양한 전략이 궁극적으로 의사결정자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타쿠모 야마다 국장은 “어드보커시란 어떤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하도록 다른 누군가를 참여시키는 것”이라며 “해당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 단위와 의사결정자를 확인한 뒤 권력 분석을 통해 이중 누가 가장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이 최종 그룹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누가 우리 캠페인의 주요 대상이 될 것인지 미리 분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어드보커시 전략 수립시 고려해야 하는 13가지 요소.



어드보커시에 대한 제반 설명과 사례 분석이 끝난 뒤에는 그룹별 어드보커시 실습이 이뤄졌다. 해결 과제에 따라 네 개 그룹으로 나뉜 참석자들은 실습 후 논의 결과를 발표하는 기회를 가졌다. 캄보디아 에이즈 환자에게 정부가 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어드보커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그룹에서는 우선 캄보디아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 캄보디아 에이즈 문제의 특수성과 심각성 등이 거론되었다. 그 후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캄보디아 국교인 불교를 활용해야 한다거나 국제 구호 단체 등과 협력하는 안들이 제시되었으며 마침내 권력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된 다양한 어드보커시 전략이 한 데 모아졌다. 같은 시각, 다른 그룹에서는 ODA 증액, 소각장 백지화, 아동 급식 등에 대한 어드보커시 논의가 각각 진행되었다.


권력 분석에 토대를 둔 어드보커시는 분명 정치적 측면을 내포한다. 그러나 개별 시민들의 정치적 의사를 사안별로 이끌어 내고 이를 의사결정자에 대한 영향력으로 기획해내는 어드보커시를 정치적 선동으로 매도하긴 어렵다. 어드보커시는 스스로 사회의 주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제도 정치권에 대한 의사 표출 통로를 마련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드보커시의 성패 또한 시민의 지지 여부에 따라 절반의 성공과 절반의 실패 가능성을 갖는다. 그간 제도 정치권과의 거리 때문에 그저 지켜보는 것에 그치고 말던 시민 한 명 한 명의 공감과 참여는 어드보커시를 통해 변화를 향한 더 큰 영향력으로 거듭난다. 당신에겐 여전히 정치적이라는 수사가 거북한가?



      글 : 김현지 arqus@kfem.or.kr(조직활동국 국제연대 담당)
      담당 : 박창재 국장

댓글 15
Total 181 RSS
181              환경연합, KBS 언론중재위에 제소
- 태국 물관리사업 관련 조중동 정정보도 게시
환경연합 활동가들이 태국을 다녀온 후 지난 한 달 동안 환경연합은 매국단체라는 비난 속에 활동했다. 태국 물관리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
한숙영(미디어홍보팀)/2013-07-18/조회수 : 2341
180              네덜란드 지구의 벗은 왜 자국 기업에게 소송…
- [기고] 환경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 캐나다, 미국의 그린피스는 자국 맥도널드의 아마존 밀림파괴에 대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 ⓒFlicker-Vertigogen1972년 캐나다와 미국의 시민들이 결성한 …
조은미(환경연합 회원)/2013-07-09/조회수 : 2826
179              KBS,조중동 대형 오보 사태, 무엇을 위한 국익…
- 국토부와 언론사들이 인용한 타이포스트, 태국 보도 관련 정정기사 게재
지금껏 포털에서 이런 대접(?)을 받아본 적이 또 있었을까? ‘환경운동연합’이라는 단체이름과 ‘염형철’ 사무총장의 이름이 실시간검색어 순위 1,2…
한숙영(미디어홍보팀)/2013-07-03/조회수 : 2013
178              태국에 간 환경연합은 매국노였나 (1)
- 태국 단체 요청에 한국수자원공사 현황 설명... 언론들 비판 보도 쏟아내
지난 6월 27일 저녁엔 환경연합(환경운동연합)이, 28일 오전엔 환경연합 사무총장인 제 이름이,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1위와 2위에 올랐습니다. 환경연합…
염형철(환경연합 사무총장)/2013-07-01/조회수 : 1087
177              "저널리즘의 기본도 지키지 않은 KBS 보도"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태국 물관리사업 뉴스모니터 보고서
국정원의 선거 개입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보도와 물타기로 일관하던 KBS뉴스가 새누리당의 NLL대화록 공세 국면에서는 춤을 추더니, 이제는 한 시민단…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전국언론노조 KBS본부)/2013-07-01/조회수 : 1065
176              "태국정부는 중요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공개…
- 태국 물 관리 사업의 진실을 알린 환경운동연합에 대한 태국 환경단체의 감사 성명
▲ 댐 건설 예정 지역인 Wong Chomphu 주민 회의 모습 (7월 24일) 태국 정부의 물 관리 사업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태국의 시민사회와 주민조직들의 네트워…
국제연대팀(미디어홍보팀)/2013-07-01/조회수 : 866
175              환경운동은 국경을 넘고 미래로 향합니다
- 태국 물관리사업 활동 관련 회원님께 드리는 글 2

환경연합(미디어홍보팀)/2013-07-01/조회수 : 672
174              태국 물관리사업 관련 활동에 대해 회원님께 … (2)
- 우리가 지켜야할 환경은 국경 너머에도 있습니다

염형철(사무총장)/2013-06-28/조회수 : 1260
173              '도 넘은 NGO'? '도 넘은 공영방송 KB…
- 태국 물관리사업 관련 사실 왜곡 보도,, 사회 분열 부추겨
▲ 공영방송으로서 '도 넘은 보도'를 한 6월 27일 KBS 9시 뉴스 KBS가 지난 6월 27일 9시 뉴스를 통해 환경연합의 태국 물관리사업 관련 활동을 보도하며 비…
한숙영(미디어홍보팀)/2013-06-28/조회수 : 2366
172              모두가 한 마디씩, '기후정의(Climate Justice)…
- Glocally See & Talk! 함께 보고 얘기합시다
모두가 한 마디씩, '기후정의(Climate Justice)' 토크콘서트-Glocally See & Talk! 함께 보고 얘기합시다- 지난 5월20일 환경운동연합 국제협력위가 주관하는 Glo…
김현지(국제연대팀)/2013-05-26/조회수 : 992
171              젊은 청년들, 지구를 지켜라!
- Young Friends of the Earth Europe 크로아티아 회의 참가기
지구의벗 유럽 청년 모임인 Young Friends of the Earth Europe (이하 YFoEE) 대표 회의가 지난 4월 11일 부터 5일 동안 크로아티아에서 열렸습니다. 미래세대 청년…
김윤성(국제연대팀, 전북환경연합 자원활동가)/2013-05-17/조회수 : 1166
170              기후변화 대응 최후의 보루, GCF 논의의 최전…
- 녹색기후기금(GCF) 3차 보드미팅(3.13~15, 베를린) 참관기
GCF 보드미팅이 열리고 있는 독일 외무부 건물 내부(베를린). 보드멤버 공동의장 2인(우측2인)이 대형 스크린이 설치된 방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김현지(국제연대팀)/2013-04-08/조회수 : 1642
169              포스코의 인도 제철소사업으로 고통받는 주…
- 멸종위기종 올리브각시거북과 투구게도 영향
인도는 지금 30도가 넘는다고 한다. 그런데 오늘 포스코 주주총회에 맞춰 방한한 인도의 인권활동가 두 명이 한국에 와있는 지금은 기온이 갑자기 영하…
성이 혁수(국제연대팀)/2013-03-22/조회수 : 1583
168              포스코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인도 주민들이 …
- [호소문] 인도 오디사주 프로젝트 인권침해에 대해 포스코와 정부 대책 강구해야
▲ 포스코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시위 중 인도 경찰에 의해 강제연행되고 있는 오디사주 지역 주민들지난 3월 2일 토요일 저녁에, 포스코의 인디아 오디…
성이혁수(국제연대팀)/2013-03-07/조회수 : 1730
167              체포된 지구의 벗 인도네시아 활동가를 도와… (1)
- 왈리(WALHI) 활동가, 지역의 토지수탈에 대응한 원주민 보호 활동 중 경찰의 폭행과 함께 체포
▲ 경찰의 폭행과 함께 체포된 지구의 벗 인도네시아 왈리의 아놔 사다트 활동가 © WALHI South Sumatra 지구의 벗 인도네시아인 왈리(WALHI) 남수마트라 지…
김현지(환경연합 국제연대팀)/2013-02-01/조회수 : 2150
 1  2  3  4  5  6  7  8  9  10    
and or


   http://www.kfem.or.kr/banner/banner_fluorine_accident.jpg">